학과소식

공지사항

겨울철 스포츠 손상 - 이성기 교수 (조선일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2-05 15:29
조회
2397
몸풀기운동은실내에서근육통증에는테이핑치료를
차움과함께하는종합건강관리겨울철스포츠손상
스포츠손상은운동은물론일상의활동중에입을있는모든부상을일컫는다. 특히겨울철에는빙판길에미끄러져다치는낙상이나스키, 스노보드겨울스포츠를즐기다부상을입는스포츠손상이더욱빈번하다.

기온에경직된근육, 부상위험높여

겨울철에흔한낙상(落傷)넘어지거나떨어져서당하는부상을말한다. 눈길이나빙판길에넘어져관절이나근육, 인대등을다치는경우가많고허리통증으로이어지기도쉽다. 낙상으로인한허리통증은척추에직접적인이상이생긴경우보다는척추를감싸고있는근육이경직돼발생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이성기차의과학대학교스포츠의학과교수는 "인체는넘어지거나부딪히는위험한상황에처하면무의식적으로근육에힘을뻣뻣하게굳는경직상태를만든다" "상태에서충격을받게되면경직된근육이유지되면서근육림프액, 조직액, 혈액등의순환에문제가생기고통증을느끼게된다"설명했다.

이렇게손상된근육은수축과이완기능에문제가생기고압통점(壓痛點, 눌렀을통증을유발하는부분)만들어통증을일으킨다. 특히겨울철에는추운날씨로인해근육이수축해평소보다관절의가동범위가좁아진다. 때문에인체가돌발상황에제대로대처하지못하고부상을입기쉽다. 손상된근육이관절을감싸고있는부위라면관절의운동기능에이상을부를수도있다. 경우평소보다관절의운동범위가좁아져일상생활에불편을겪기도한다. 근육이뭉치는통증을느낄경우이를대수롭지않게여겨적절한치료를받지않는것도문제다. 찜질이나사우나자가요법으로통증완화를시도하는경우가많은데이는근육을이완해일시적인통증완화효과를수는있으나근본적인치료는아니라는교수의설명이다. 가벼운통증을방치할경우자칫만성통증으로이어질수도있다.
 


스포츠손상으로인한근육통증은방치할경우만성통증으로이어지기쉬워초기치료가중요하다. 이성기차의과학대학교스포츠의학과교수가근육의이상여부를알아보는검사를하고있다.
 
근력강화하고야외활동준비운동을

낙상으로인한허리통증을예방하려면평소복근과허리주변근육을강화하는운동을하는것이도움이된다. 단단한복근은척추가앞으로밀리는것을막아외부충격으로인한손상가능성을줄여준다. 하나중요한것은준비운동이다. 교수는 "준비운동은단순히근육과관절을이완하는것을넘어인체에운동을시작한다는신호를보내는방법"이라며 "이를통해에너지대사에관여하는효소의활성도를높여주고폐나심장신체기관을운동하기에적당한상태로바꿔줘부상위험을줄인다"했다.

명심할점은겨울철야외스포츠나활동에앞선준비운동은반드시따뜻한실내에서하라는. 교수는 "추운야외에서는이미근육이수축한상태라준비운동의효과를기대하기어렵고좁아진관절가동범위를감안하지않고무리한스트레칭을경우오히려근육과인대에손상을입기쉽다"했다. 스포츠손상으로인한근육통증에효과적인치료법으로는테이핑요법이꼽힌다. 김연아선수가경기항상활용하는것으로알려진테이핑요법은근육의균형을잡아주거나일시적인근력을높이고통증완화에효과적이다. 피부와유사한탄성을가진테이프를통증이있는부위에붙여근육을수축·이완하는치료법이다. 교수는 "테이핑요법은근육의수축·이완은물론근육을들어올려림프액과혈액등의순환을돕고염증이빨리빠져나가도록통증완화와회복에도움을준다"했다. 테이핑요법은운동요법과병행할효과를있고수술재활치료에도효과적이다.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과신설

차병원그룹은최근차의과학대학교내에스포츠의학과를신설하고관련분야인재양성과연구·개발강화에나설것을밝혔다. 차병원그룹관계자는세계적스포츠스타의방문이이어지고있는차움의스포츠손상치료기술력과세계각국의스포츠의학전문병원과의연계등이학과설립의초석이됐다이를통해기존스포츠의학이시도하지못했던학문적적립과첨단바이오기술의체계화에박차를가할이라고했다. 졸업생들은향후차병원그룹산하의기관과병원, 프로스포츠구단등에서스포츠의학전문가로활동하게된다.

이경석기자 | 사진이신영기자 | 도움말이성기차의과학대학교스포츠의학과교수
 
전체 510